24.09.30
😮💨 이슈 발생
처음으로 혼자 Clean Architecture + Repository Pattern + MVVM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만들려고 하니깐 이슈가 빵빵 터졌다..
🤔 문제 원인 추측
기존에는 다른 환경에서 동작될 일이 없다고 생각해 domain에 안드로이드 종속성이 조금은 들어가있었다.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정말 클린아키텍처의 원칙을 지키면서 구조를 만들고 싶었다.
🧐 문제 해결 과정
gralde에 관련되어 스터디를 진행했다
😎 느낀점
domain에서 android는 과감하게 날려버리자 ..!
24.10.22
😮💨 이슈 발생
좋아요 데이터 저장을 ProtoDataStore를 사용하기로 했다. 처음 세팅 과정부터 오류가 복터졌다..
🤔 문제 원인 추측
Gradle에 의존성을 잘못하고 있었다..!
🧐 문제 해결 과정
구글서치 열심히 했다....
😎 느낀점
이게 외않되 ? 이상할게 없어도 의심을 멈추지 말자......
24.11.06
😮💨 이슈 발생
프로젝트 진행 도중 문제가 발생했다.. DetailActivity에서 좋아요 목록을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할 경우 RecyclerView의 아이템이 이상해진다...
🤔 문제 원인 추측
2개의 서로 다른 Activity에서 하나의 데이터를 flow로 관찰하고 있는데 주기를 잘못 관리해서 생기는 문제인거 같다.. 사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Flow의 동작이 내 예상과 다르다…………🌟
🧐 문제 해결 과정
우선 LikeFragment에서 GetLike를 하는 과정에서 어떤 Position에 있는 아이템이 지워졌는지 알 수가 없어서 RecyclerView Adpater의 아이템을 전부 Notify해줘야된다.. 지금처럼 테스트 과정이라 좋아요 목록이 적다면 문제가 없지만 아이템이 많아 질수록 리소스 낭비가 심해진다..
😎 느낀점
지금은 LikeFragment에서 버튼을 클릭해 좋아요를 remove하는 과정을 Fragment 내부에서 해주고 있다. DataSourceImpl에서 remove 하는 경우에 position을 함께 넘겨주게 된다면 좀 더 수월하게 recyclerView에 notify가 가능할거 같다.. 하지만 그 전에 Flow에 대해 더 추가적인 스터디를 하고 수정해야겠다..!
GitHub - HyeIn97/network_study: Clean Architecture + Repository Pattern + MVVM 구조에서 Restrofit2를 사용한 네트워크
Clean Architecture + Repository Pattern + MVVM 구조에서 Restrofit2를 사용한 네트워크 통신을 학습한다. - HyeIn97/network_study
github.com